▪ 로그인에 필요한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 합니다.
▪ '아이디 저장'을 체크하여, 아이디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.
▪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을 시도 합니다.
※ 아이디 : 이메일 형식을 가집니다. / 패스워드 : 8개 이상의 문자를 가집니다.
▪ 아이디 찾기 : 아이디를 잃어 버렸을 때 찾을 수 있는 화면을 엽니다.
▪ 비밀번호 찾기 : 비밀번호를 잃어 버렸을 때 찾을 수 있는 화면을 엽니다.
▪ 회원가입 : 선택 시, 회원가입을 할 수 있는 화면을 엽니다.
▪ 가입된 SNS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 합니다.
※ 회원가입을 통하여 가입하지 않은 SNS 계정을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.
▪ 메뉴 항목을 표시합니다.
▪ Home : 무료 템플릿과 신규 항목을 표시합니다.
Space : 무료 공간 템플릿 및 유저가 저장한 공간을 표시합니다.
Obejct : 무료 오브젝트 템플릿 및 유저가 저장한 오브젝트를 표시합니다.
▪ 스페이스 무료 템플릿을 표시합니다.
▪ 양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페이지 이동이 가능합니다.
▪ '더보기'버튼을 누르면 Space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▪ 오브젝트 무료 템플릿을 표시합니다.
▪ 양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페이지 이동이 가능합니다.
▪ '더보기'버튼을 누르면 Object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▪ 공지사항, FAQ, 문의하기 및 튜토리얼 메뉴를 제공 합니다.
▪ 회원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표시 됩니다.
▪ 계정 : 현재 로그인 아이디를 표시 합니다.
고객센터 : 고객센터 웹 페이지를 엽니다.
로그아웃 : 로그아웃 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 갑니다.
▪ 무료 스페이스 템플릿 정렬 기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
▪ [정렬]
최신순 : 등록일자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이름순 : 이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▪ 무료 스페이스 템플릿을 카드 형태로 표시합니다.
▪ 카드를 선택하면 ModelicSpace로 해당 템플릿을 로드 합니다.
▪ 클라우드, 사용자 PC를 선택하는 메뉴와 정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▪ [메뉴]
작업중 : 사용자 PC에 저장한 공간을 표시합니다.
공개중 : 클라우드에 배포한 자신의 스페이스 리스트를 표시합니다.
[정렬]
최신순 : 등록일자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이름순 : 이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▪ 스페이스 리스트를 카드 형태로 표시합니다.
▪ 카드 메뉴를 이용하여 스페이스 삭제 및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▪ 무료 오브젝트 템플릿 정렬 기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
▪ [정렬]
최신순 : 등록일자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이름순 : 이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▪ 무료 오브젝트 템플릿을 카드 형태로 표시합니다.
▪ 카드를 선택하면 ModelicSpace로 해당 템플릿을 로드 합니다.
▪ 클라우드, 사용자 PC를 선택하는 메뉴와 정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▪ [메뉴]
작업중 : 사용자 PC에 저장한 공간을 표시합니다.
공개중 : 클라우드에 배포한 자신의 스페이스 리스트를 표시합니다.
[정렬]
최신순 : 등록일자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이름순 : 이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.
▪ 오브젝트 리스트를 카드 형태로 표시합니다.
▪ 카드 메뉴를 이용하여 스페이스 삭제 및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▪ Space 열기 : 해당 스페이스를 편집할 수 있게 ModelicSpace로 프로젝트를 로드 합니다.
▪ 이름 수정 : 해당 스페이스의 이름을 변경합니다.
▪ Space 삭제 : 해당 스페이스를 삭제합니다.
▪ Object 열기 : 해당 오브젝트를 편집할 수 있게 Modelic3D로 프로젝트를 로드 합니다.
▪ 이름 수정 : 해당 스페이스의 이름을 변경합니다.
▪ Object 삭제 : 해당 오브젝트를 삭제합니다.
▪ +카드를 클릭하여 'Space 새로 만들기'팝업을 표시합니다.
▪ 빈 템플릿으로 시작하기 : 빈 스페이스 프로젝트로 ModelicSpace로 시작합니다.
▪ 템플릿으로 시작하기 : 무료 스페이스 템플릿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▪ +카드를 클릭하여 'Object 새로 만들기'팝업을 표시합니다.
▪ 빈 템플릿으로 시작하기 : 빈 스페이스 프로젝트로 Modelic3D로 시작합니다.
▪ 템플릿으로 시작하기 : 무료 오브젝트 템플릿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카메라 이동
▪ 3D 화면을 평면 기준으로 이동시킵니다. 단축키는 'Q', 마우스는 휠 버튼 입니다. 카메라 이동 상태에서는 오브젝트 선택이 불가능합니다.
오브젝트 이동
▪ 3D 오브젝트를 화면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. 단축키는 'W'입니다.
속성-변환 위치의 X, Y, X 값 입니다. 3D 조작 가이드가 화살표 모양으로 변경됩니다. 화살표 끝 또는 중앙 사각형을 드래그 하여 3D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.오브젝트 회전
▪ 3D 오브젝트를 회전시킵니다. 단축키는 'E'입니다.
속성-변환 위치의 X, Y, X 값 입니다. 3D 조작 가이드가 원 모양으로 변경됩니다. 원의 하나의 라인을 드래그 하여 3D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.오브젝트 크기 변경
▪ 3D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절합니다. 단축키는 'R'입니다.
속성-변환 크기의 X, Y, X 값 입니다. 3D 조작 가이드가 사각 모양으로 변경됩니다. 작은 사각 끝 또는 중앙 사각형을 드래그 하여 3D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▪ 우측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현재 기준으로 3D화면 시점을 회전 할 수 있습니다.
▪ 우측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 [W, A, S, D] or [방향키]로 3D화면 시점을 앞뒤좌우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.
▪ 우측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Q or E를 누르면 상하 이동 할 수 있습니다.
▪ 마우스 휠 조작으로 시점 거리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.
▪ 좌측 상단의 햄버거 메뉴로 로컬 저장 및 외부 오브젝트 불러오기 등 기능을 제공 합니다.
▪ 홈 : 런처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거나 화면 앞단으로 호출 합니다.
▪ 저장 : 로컬 프로젝트로 저장 합니다.
▪ 새로 만들기 : 새 프로젝트를 오픈 합니다.
▪ 정보 : 프로그램 정보 및 로그인한 계정을 표시 합니다.
▪ 등록된 오브젝트를 카테고리 별로 표시 합니다.
▪ MY : 내 오브젝트로 저장된 오브젝트들을 관리 하는 카테고리
▪ 기본 : 기본적인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랜드 : 지면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스폰 : 아바타가 최초 생성되는 위치 "스폰"을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인테리어 : 인테리어와 관련된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특수 : 불, 물, 오디오, 비디오의 특수 기능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자연 : 나무, 바위 등 자연과 관련된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건축 : 집, 문과 같이 건축과 관련된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
▪ 소품 : 기타 소품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카테고리 입니다.
▪ 오브젝트의 구조(계층 구조)를 리스트화 시켜 보여 줍니다.
▪ Search 입력으로 원하는 오브젝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.
▪ 눈 버튼을 통하여 해당 오브젝트를 화면상에 보이거나 안보이게 합니다. ▪ 잠금 버튼을 통하여 해당 오브젝트의 이동을 금지합니다.▪ 사용자가 오브젝트를 관리 하기 위해 사용 되는 기능입니다.
▪ 리스트 창에서 오브젝트를 선택 후 우클릭 메뉴로 그룹화를 하거나 상단 메인 메뉴에서 선택하여 그룹화 할 수 있습니다.
▪ 선택된 오브젝트의 속성 값을 표현 합니다.
▪ 변환은 모든 오브젝트가 가지고 있는 속성 값 입니다.
▪ 위치 및 회전 크기를 지정 할수 있는 속성 창 입니다.
영역 스냅
▪ 해당 기능을 ON 설정 시 Y축으로 오브젝트가 아래로 떨어집니다.
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를 만나면 멈춥니다.
Ex) 선반에 그릇을 얹고 싶을때 사용
그리드 스냅 ▪ 0.5만큼 이동 시킵니다. 고정으로 이동 시키기에 세밀한 배치시에는 해당 기능을 OFF 상태에서 배치해야 합니다.
텍스처
▪ 일반적인 이미지 입니다. 외부에서 이미지를 불러와 오브젝트에 적용 합니다.
색상 ▪ 오브젝트 재질의 색상을 설정 합니다.
노말맵 ▪ 재질을 상세히 표현하는 이미지 입니다.
표면
▪ 불투명, 투명을 설정 할 수 있고, 색상 패널의 알파 값에서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클리핑 ▪ 투명 영역과 불투명 영역의 경계가 존재하는 투명 효과를 표현할때 사용합니다.
광택 ▪ 광택이 필요한 재질에 사용합니다.
재질 리스트
▪ 한 오브젝트에 재질이 여러가지 포함 될 수 있습니다.
▪ 각 재질은 특정 역할을 하도록 오브젝트가 모델링 되어있다는 의미 입니다.
▪ 재질 마다 "선택된 재질 항목"의 값을 각각 가지고 있습니다.
Auto UV ▪ 오브젝트와 텍스처 이미지의 맵핑하는 좌표를 UV라고 합니다. ▪ 오브젝트마다 텍스처의 일부분만 맵핑되어 있을수 있습니다. ▪ Auto UV는 해당 이미지를 오브젝트에 맞춰 펼쳐주는 역할을 합니다.
메쉬 구조화
▪ 오브젝트의 면을 조작하는 기능 입니다.
▪ 면을 조작전에 '메쉬 구조화'메뉴를 눌러 오브젝트를 조작할거라고 명시적으로 알려줘야 합니다.
▪ 메쉬구조화로 인하여 오브젝트의 표면이 변형이 되어 원본에서 변형 될 수 있다는 점 유념하셔야 합니다.
면 조작
▪ 구조화 변형 후 면조작을 통해 오브젝트의 면을 늘릴 수 있습니다.
▪ Shift 키를 이용하여 다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.
면 추가
▪ 면 추가 하기를 눌러 해당 면에 동일한 면을 만들어 면을 조작 할 수 있습니다.
▪ 조작할 면을 선택하여 이동, 회전, 크기 전부 변경이 가능 합니다.
면 칠하기 화면 이동 방법
① 면 칠하기를 할 오브젝트 면들을 선택 합니다.
② 면 칠하기 메뉴를 눌러 면 칠하기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.
▪ 면 칠하기 화면의 메뉴입니다.
▪ 초기화 : 모든 작업을 취소 합니다.
▪ 펜 : 색상 및 굵기 투명도 경도(강도)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▪ 브러쉬 : 붓 같은 느낌의 브러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▪ 페인트 : 선택한 면을 색상으로 전체를 칠하게 됩니다.
▪ 스프레이 : 면에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칠하게 됩니다.
크기, 투명도, 경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▪ 지우개 : 칠해진 면을 지우개로 지울수 있는 기능입니다.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▪ 메뉴에 해당하는 속성창 입니다. (색상 변경 및 크기, 투명도 조정)
▪ 오브젝트를 조작하는 화면 입니다. (우측하단의 조작범 참고)
Text 3D 생성 방법
① 상단메뉴의 Text 3D 면칠하기를 클릭합니다.
② 생성할 글자를 입력한 후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.
▪ 입력한 Text를 3D로 만들어 줍니다.
▪ 생성된 글자는 면 칠하기, 텍스처 맵핑,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.
3D 그리기 생성 방법
① 상단메뉴의 3D 그리기를 클릭합니다.
② 자유롭게 그린 후 Fill 3D 생성 혹은 Line3D 생성을 눌러 원하는 3D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.
▪ Line 3D : 마우스로 그린 모양대로 둥근 오브젝트를 만듭니다.
▪ Fill 3D : 마우스로 그린 모양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때 안쪽을 채웁니다.
▪ 생성된 3D 오브젝트는 면 칠하기, 텍스처 맵핑,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.
▪ 모두지우기 : 작업을 취소 합니다.
▪ 나가기 : 3D 그리기 화면을 종료 합니다.
특수 오브젝트 - 앉기
① 플레이어가 의자에 앉는 위치를 지정 하는 특수 오브젝트를 제공합니다.
② 특수 오브젝트는 타 오브젝트 하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.
③ 특수 오브젝트는 타 오브젝트를 하위로 포함할 수 없습니다.
앉기 포지션 배치
▪ SEAT 오브젝트를 배치하여 앉는 위치를 지정합니다.
▪ 상단 화살표 방향을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을 표시합니다.
▪ 상단 HIP 포인트는 플레이어 엉덩이 위치를 표시합니다.
외부 오브젝트 불러오기 방법
① 외부 3D 오브젝트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.
② 햄버거 메뉴 - 불러오기 메뉴를 눌러 해당 오브젝트 파일을 선택하세요.
③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 오브젝트 파일 선택
업로드
▪ 클라우드로 해당 오브젝트를 업로드 합니다.
▪ 오브젝트는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▪ 업로드한 오브젝트는 ModelicSpace에서 사용이 가능하며, 런처 MyObject - 공개중 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▪ MyObject - 공개중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.
배치
▪ 라이브러리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3D 화면으로 드래그하여 배치 합니다.
태양광 조절
▪ 스페이스 3D 영역 좌측 상단에 위치하여 있으며, 태양의 밝기를 슬라이더를 활용하여 조절 합니다.
▪ 공간의 배경을 지정 하는 화면입니다.
▪ 테스트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.
▪ 해당 오브젝트에는 마우스 커서가모양으로 변경 됩니다.
[재생방법]
▪ 오디오 플레이 재생 방법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.
▪ 선택하는 항목에 따라 최대 5개의 오디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
→ 단일 반복, 단일 한번은 1개의 오디오 등록 화면으로 변경됩니다.
→ 전체 반복, 전체 한번, 랜덤 전체 반복, 랜덤 전체 한번은 5개의 오디오 등록 화면으로 변경됩니다.
[오디오1 ~ 오디오5]
▪ 오디오를 선택합니다.
▪눌러 입력한 오디오를 미리 들을 수 있습니다.
[전체 볼륨]
▪ 오디오 볼륨을 설정할 수 있으며, 수치 범위는 0~100 입니다.
[최소 영역]
▪ 최소거리 내에서 가능한 최대 음량을 유지하고, 최소거리를 벗어나면 감쇠 됩니다.
[최대 영역]
▪ 사운드 감쇠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거리입니다.
[연속재생]
▪ 자동재생 : 플레이어가 공간 임장 시 자동으로 오디오가 실행 됩니다.
▪ ON/OFF 재생 : 플레이어가 제어 패널을 컨트롤합니다.
▪ 특수 오브젝트 fire(smoke, torch)를 Drag&Drop 하여 배치 합니다.
▪ 속성 창에서 불의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.
▪ 특수 오브젝트의 img를 Drag&Drop 하여 배치 합니다.
▪ 속성에서 이미지 타이틀을 눌러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.
[유형]
▪ 속성에서 이미지 타이틀을 눌러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.
[범위]
▪ 조명 범위를 설정합니다.
[각도]
▪ Spot 유형만 지원하는 속성값입니다.
▪ 조명의 영역을 설정합니다.
▪ 해당 오브젝트에는 마우스 커서가모양으로 변경 됩니다.
[반복]
▪ 비디오 플레이 재생 방법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.
▪ 선택하는 항목에 따라 최대 5개의 비디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
→ 단일 반복, 단일 한번은 1개의 비디오 등록 화면으로 변경됩니다.
→ 전체 반복, 전체 한번, 랜덤 전체 반복, 랜덤 전체 한번은 5개의 비디오 등록 화면으로 변경됩니다.
[비디오1 ~ 비디오5]
▪ 비디오 URL 또는 로컬 경로를 입력합니다.
▪ 비디오 mp4 파일을 지원합니다.
▪ 비디오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[최소 영역]
▪ 최소거리 내에서 가능한 최대 음량을 유지하고, 최소거리를 벗어나면 감쇠 됩니다.
[최대 영역]
▪ 사운드 감쇠가 더이상 일어나지 않는 거리 입니다.
[연속재생]
▪ 자동재생 : 플레이어가 공간 입장 시 자동으로 비디오가 실행 됩니다.
▪ ON/OFF 재생 : 플레이어가 제어 패널을 컨트롤 합니다.
▪ 특수 오브젝트의 water를 Drag&Drop 하여 배치 합니다.
▪ 속성 창에서 물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테스트
▪ 공간을 클라우드로 올리기 전 테스트 하는 화면입니다.
▪ 웹 화면과 모바일 화면 중 선택하여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.
▪ Space 이름 : 자신이 만든 공간의 이름입니다.
▪ Space 설명 : 해당 공간에 대한 설명입니다.
▪ 저장 : 클라우드에 해당 공간을 저장합니다.
▪ My Space - 공개중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.